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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on ID research pdf

  • usa
단계 내용
0 • 드론과 조종자 간의 거리가 최대 122m(400ft) 이내 가시권 내 비행 •14 CFR Part 101 준수하는 드론(일부 제외) •ATC 관리하에 운영되는 드론 •FAA에 의해 식별 및 추적이 면제되는 드론
1 •0 2 3 단계에 속하지 않는 드론 •14 CFR Part 107에 속하는 드론
2 •비가시권 비행 드론 • 14 CFR Part 107에서 정의한 최대고도 이상에서비행하는 드론 • 보호되지 않는 사람에게 운영되는 드론
3 • 무게가 25kg 이상이고 비가시권 내 비행하는 드론 • IFR 조건에서 동작하는 드론 • 통제된 공역에서 비행하는 드론
   
CL0 • 최대 이륙 중량 250g 이하 • 최대 비행 속도 19m/s 이하 • 최대 비행 고도 120m 이하 • 최대 허용 전압 24V • 드론 원격 식별 불필요
CL1 • 최대 이륙 중량 900g 이하(운동에너지 80J 이하) • 최대 비행 속도 19m/s 이하 • 최대 비행 고도 120m 이하 • 최대 허용 전압 24V • ANSI/CTA-2063 기반 시리얼 번호 • 드론 등록 및 원격 식별 필요 • 지형 인식 시스템 장착 • 라이트 설치
CL2 • 최대 이륙 중량 4kg 이하 • 최대 비행 고도 120m 이하 • 최대 허용 전압 48V • ANSI/CTA-2063 기반 시리얼 번호 • 드론 등록 및 원격 식별 필요 • 지형 인식 시스템 장착 • 라이트 설치 • 드론 제어 링크 통신 단절 시 통신 복구 기능 또는 안전한 비행 종료 기능 필요
CL3 • 최대 이륙 중량 25kg 이하 • 최대 비행 고도 120m 이하 • 최대 허용 전압 48V • ANSI/CTA-2063 기반 시리얼 번호 • 드론 등록 및 원격 식별 필요 • 지형 인식 시스템 장착 • 라이트 설치 • 드론 제어 링크 통신 단절 시 통신 복구 기능 또는 안전한 비행 종료 기능 필요
CL4 • 최대 이륙 중량 25kg 이하 • 최대 비행 고도 및 속도 제한 없음
  • EU
클래스 주요 특징
CL0 • 최대 이륙 중량 250g 이하 • 최대 비행 속도 19m/s 이하 • 최대 비행 고도 120m 이하 • 최대 허용 전압 24V • 드론 원격 식별 불필요
CL1 • 최대 이륙 중량 900g 이하(운동에너지 80J 이하) • 최대 비행 속도 19m/s 이하 • 최대 비행 고도 120m 이하 • 최대 허용 전압 24V • ANSI/CTA-2063 기반 시리얼 번호 • 드론 등록 및 원격 식별 필요 • 지형 인식 시스템 장착 • 라이트 설치
CL2 • 최대 이륙 중량 4kg 이하 • 최대 비행 고도 120m 이하 • 최대 허용 전압 48V • ANSI/CTA-2063 기반 시리얼 번호 • 드론 등록 및 원격 식별 필요 • 지형 인식 시스템 장착 • 라이트 설치 • 드론 제어 링크 통신 단절 시 통신 복구 기능 또는 안전한 비행 종료 기능 필요
CL3 • 최대 이륙 중량 25kg 이하 • 최대 비행 고도 120m 이하 • 최대 허용 전압 48V • ANSI/CTA-2063 기반 시리얼 번호 • 드론 등록 및 원격 식별 필요 • 지형 인식 시스템 장착 • 라이트 설치 • 드론 제어 링크 통신 단절 시 통신 복구 기능 또는 안전한 비행 종료 기능 필요
CL4 • 최대 이륙 중량 25kg 이하 • 최대 비행 고도 및 속도 제한 없음

구술시험

요약 사항

제원표

기체 제원

       
모델 형식명: 무인멀티콥터 /인투스카이 /한국 형식: E615s -ED  
📏 치수: 가로 1723, 세로 1723, 높이 560 접었을때: 가로 1000, 세로 1000, 높이 560 순항속도: 3-5m/s, 최대 7m/s
⚖️ 중량: 19kg 이륙중량: 26kg 탑재 중량: 7kg(l)
🔋 배터리: 22.2v 1600mAh * 2 🦼 모터수: 하비윙 X8 (8120) brushless motor x 6 🖥️ 프로펠러: 30인치 (3090), FC: K3A pro

비행 실기 항목

       
비행전      
1. 비행전 전검 밧데리 점검, 밧데리 장착, 기체점검, 조정기 점검, 조정기 전원 온, 기체 전원 온, 프랍파손, 고정, 마운트, 회전, 암대, GPS/안테나 위치 고정 이상무, main frame, landing skid 고정 이상무, 🥇 (조정기 점검) 스틱 및 gps 토클 스위치 이상무, 조정기 전원 온, 조정기 전압 6.5V 이상 무, 기체 전원 온 🥇 5미터 안전거리 이동, gps 조작후 수신 이상무, 비행전 점검 이상 무  
  비행장 점검 풍향, 풍속, 시정, 좌측 전방 우측 사람 및 장애물 이상무, 이륙전 점검 이상무  
2. 기체의 시동 시동 프랍회전 이상 무, 4미터 이륙  
3. 이륙 및 비행 조작 이륙후 기체점검 정지 호버링 실시 엘러베이터, 에일러런, 러더 이상무 (정지), 🥇 호버링 위치로 (정지), 좌측면 호버링 (정지), 우측면 호버링 (정지), 기체정렬 (정지)  
  전진/후진 비행, 삼각비행, 전진 비행 (정지), 후진 (정지), 기체 정렬, 🥇 삼각비행 위치로(정지) 상승 (정지) 하강 (정지), 호버링 위치로 (정지),  
  원주 비행 원주 비행 위치로 (정지), 좌측면 호버링 (정지), 원주 비행실시 (정지), 기체 정렬 (정지)  
  비상착륙, 정상 접근 및 착륙 비상착륙 실시 2미터 상승 “비상!” 착륙, 프롭 정지 확인, 🥇 정상접근 및 착륙 , 자세모드 변환, 시동, 프롭 회전 이상무, 이륙, (정지), 착륙장 위치로 (정지), 착륙 - 프롭 정지 확인  
  측풍 접근 및 착륙 (측풍 접근 및 착륙) GPS 전환, 변경 확인, 시동, 프롭 회전 이상무, 이륙 4미터 상승 (정지), 측풍 위치로 (정지), 우측면 호버링 (정지), 착륙장 위치로 (정지), 기체 정렬 (정지), 착륙 (시동 오프)  
4. 비행후 기체 점검      
5. 일반/공역 6. 비상 조치 및 조정자 사항 7. 과태료 표  

기체 및 공역 등

행정적 사항

자격증 명칭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1종: 25초과-150kg 🏋️ 2종: 7초과-25kg 🏋️ 3종: 2초과-7kg 🏋️ 250g)
비행시 필수 휴대서류 운전면허증, 조종자 자격증, 비행기록부, 비행승인서, 기체신고서, 안전성인증서(25KG초과시)
비행승인신청 각 지역 지방항공청 - 3일전 드론 원스톱 사이트
비행금지구역 P72 A,B-청와대인근 (2NM), P518 -휴전선인근 P61 -고리원전(부산기장), P62 -월성원전(경북경주), P63 - 한빛원전(전남영광) P64 -한울원전(경북울진), P65 - 원자력연구소(대전), 관제권/관제구 150m
비행제한구역 R75 - 수도권
관제권 관제탑으로 부터 반경 9.3km 공역
관제구 수면 또는 지면으로 부터 200m 이상 상공
지역별 지방항공청 서울지방항공청 -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청, 전북 🏙️ 부산지방항공청 - 전남, 경상, 울산, 부산 🏙️ 제주지방항공청 - 제주
비행장치신고 자체중량 --> 이륙중량 12kg 초과시, 사업용은 12kg이하도 신고
안전성인증검사와 종류 최대이륙중량 25kg 초과 초도검사(처음) , 정기검사, 수시검사, 재검사 (항공안전 기술원
항공촬영신청 7일전 국방부에 신청 - 드론 원스톱 사이트
기타 관할청 지방항공청 : 장치신고, 사업등록, 비행승인 👍 교통안전공단: 조정자격증명 👍 국방부/수방사 : 항공촬영

비상 조치 및 기체에 관한 사항 등

기체 및 운영

인명사고시 신고해야 하는 곳 119, 경찰서, 지방항공청, 항공철도사고위원회        
비상시 조치요령 주변에 ‘비상’이라고 외친후 인명이나 시설에 피해가 가지않는 장소로 빨리 착륙시킨다.        
이륙시 기체결함 발견 주변에 ‘비상’이라고 외친후 바로 착륙하여 기체를 점검한다.        
비행중 GPS 미수신시 주변에 ‘비상’ 상황을 알린 후 ATTI 모드로 전환하여 인명이나 시설에 피해가 가지 않는 장소로 착륙시킨다. ATTI 모드로도 조종이 불가능해지면 사람이 없는 장소에 최대한 빨리 착륙 또는 추락시킨다.        
노탐(NOTAM) 항공고시보, 안전운항을 위한 각종 항공정보를 수록 - 최대 기간 3개월        
AIP 항공정보간행물로 비행에 관련된 일반사항, 항공로, 비행장 정보등을 수록 - 영구적인 성격        
멀티콥터의 분류 프로펠러 개수로 구분 4개 -쿼드코터, 6개 -헥사콥터, 8개 - 옥토콥터, 10 - 데카콥터, 12개 -도데카콥터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 양력, 중력, 추력, 항력        
센서의 종류 🌱 자이로 센서 -각속도 측정, 기체의 자세를 잡아줌 🌱 기압계 센서 - 기압측정으로 고도측정 🌱 가속도 센서 - 자이로센서와 함께 각속도 측정 🌱 지자계 센서 - 지구자기장을 이용, 방위각 측정 GPS - 위치측정        
IMU(관성측정장치) 기체의 기울어짐과 움직임을 감지하여 균형을 잃지 않도록 하는 장치. 자이로센서, 기압계센서, 가속도센서        
고홈기능 조종기의 고홈 키를 이용하여 키를 작동하였을 경우 지정된 장소로 이동하거나 이륙지점으로 이동하게 하는 기능        
페일 세이프 조종기와 기체의 연결이 끊긴 경우 기체가자동으로 안전하게 이륙지점으로 찾아와 착륙하게 하는 기능        
변속기 FC에서 계산해 보낸 값을 각 모터에 전달해주는 장치        
GPS모드와 ATTI 모드의 차이 GPS 모드 - 위치정보를 받아 기체의 위차와 자세를 유지함. ATTI 모드 - 기체의 수평만 유지(방향은 유지하지 않음)        
비행원리 ✈️ 전진 - 후방모터 증속, ✈️후진 - 전방모터 증속 ✈️우측이동 - 좌측모터 증속, ✈️좌측이동 - 우측모터 증속 ✈️ 좌선회- 회전모터 증속(짝수모터), ✈️우선회-좌회전모터 증속(홀수모터)        
배터리 취급시 주의사항 상온 보관, 습기가 많은 지역 보관 금지, 🦺 셀간 전압 차이가 심한 경우 사용금지, 🦺 충격주의 🦺 외관이 변형된 배터리 사용금지, 🦺 장기보관시 40~60% 상태로 방전후 보관        
피치 프로펠러가 1회전 했을 때, 이동하는 거리 (인치로표시)        
KV 모터에 1V의 전압을 주었을 때, 1분간 회전하는 수        
헬리콥터와 멀티콥터의 차이 헬리콥터 - 단축 변동피치 🚁 멀티콥터 - 다축, 고정피치        
비행금지 기상조건 눈, 비, 안개, 우박, 뇌우, 번개, 강풍        
조종자 준수사항 인명이나 재산에 피해를 줄수 있는 낙하물 투하금지 인구밀집지역이나 사람이 많은 곳에 인명이나 재산에 피해를 줄수 있는 비행금지 일몰 후 일출전 까지 비행금지(야간비행금지) 관제공역, 통제공역, 주의공역 비행금지 육안으로 식별 할수 있는 거리까지만 비행 음주비행금지
   

과태료 표

       
위반행위 과태료    
  1차 2차 3차
안전성 인증을 받지 않고 비행한 경우 250 375 500
보험 미가입후 사업을 한 경우 50 250 500
기체신고, 변경, 말소신고를 하지 않고 비행한 경우 50 250 500
조종자 증명없이 비행한 경우 150 225 300
조종자 준수사항 위반 100 150 200
승인받지않은 야간비행 100 150 200
고도,관제,통제,주의공역 비행위반 50 75 100
신고표시위반, 허위신고 50 75 100
사고에 관한 보고를 하지 않거나 허위로 한 경우 15 22.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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